바로가기

  • HOME >
  • 게시판 >
  • FAQ

FAQ

  1. 마음나눔터에 대한 궁금증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자주묻는 질문입니다.
  2. 아래의 관심있는 질문을 클릭하시면 답변을 보실 수 있습니다.
  • Q1.상담을 한 번도 받아본 적이 없는데 상담은 어떻해 하는 건가요?
    A. 상담은 어떤 특정한 주제에 대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1:1 대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생활 속에서 개인적으로 궁금한 주제들, 예를 들면 성격에 대한 탐색이나 대인관계 상의 문제, 직장 혹은
    일상 생활 속에서의 적응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이 상담의 대상이 됩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스트레스가 생길 때,
    혹은 조언을 구하고 싶을 때 주위의 믿을 수 있는 사람이나 친구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곤 하지요.
    즉 상담자에게 자신의 상담이란 개인이 이러한 상황에 처했을 때 심리학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사람,
    궁금증을 의뢰하고 이에 대해 정기적으로 집중적인 대화를 하면서 해결 방안을 모색해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2.사내 상담기관인 '마음나눔터'의 이용 대상은 누구인가요?
    A. 마음나눔터는 에스원 직원 모두가 이용하실 수 있는 곳입니다.
    직군이나 직급에 관계없이 상담, 심리검사, 생활 속에서 당면하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ex. 대인관계, 스트레스)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직원 및 직원 가족들은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Q3.상담 내용은 비밀 보장이 되나요? 제가 상담 받은 내용이 타 부서나 인사팀에 보고되는 것으은 아닌가요?
    A. 상담은 비밀 보장이 됩니다. 상담 내용이 문서화 되거나 녹취되어 기록으로 남는 경우도 없을 것입니다.
    마음나눔터는 사내 타 부서와는 별도로 존재하는 심리상담 기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4.상담은 몇 번이나 받아야 하나요?
    A. 상담의 횟수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문제에 대해 상담을 의뢰하고,
    해당 문제가 지속되어 온 정도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상담은 사람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주로 상담 받고자 하는 주제, 그리고 내담자(상담을 받으려는 사람)의 개인 사정에 따라 상담 횟수는
    상담자와 협의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몇 번 상담을 받고 종결이 되는 경우도 있고 몇 개월 이상 상담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Q5.상담을 받으면 효과가 정말로 있나요? 제 문제를 얘기하면 다 해결이 되는 건가요?
    A. 누구나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면서 중요한 선택을 해야하는 순간을 맞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 대처하는 것은 결국 나 자신이겠지요. 그러나 '백지장도 맞들면 낮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나 한 사람이 혼자 짊어져야 하는 문제에 대해 상담자와 같이 이야기해본다면 해당 주제에 대해 더 심사숙고해보고
    더 나은 대안을 찾아보는 과정을 거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관련된 연구결과에서는 상담을 받은 사람들 대다수가
    상담을 받기 이전보다 도움을 받았다고 느끼며 실제 행동에서도 변화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물론 상담의 효과에 대해 단정지어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이 적극적으로 더 발전하고자 하는 의지라고 생각됩니다.
    Q6.마음나눔터는 어떻게 이용하면 되나요?
    A. 마음나눔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궁금하실 경우 먼저 메일이나 전화로 연락하시면
    상담사가 직접 상세히 설명해 드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담이나 심리검사의 경우 예약제로 운영이 되므로
    사전 예약 없이 방문하실 경우 이용이 곤란하실 수도 있습니다. 사전 예약은 홈페이지나 전화, 메일로 하실 수 있습니다.
    Q7.성격이 이상하거나 소위 정신병이 있는 경우만 심리검사나 상담을 받을 수 있나요?
    A. 심리검사나 상담은 좀더 나 자신의 성격이나 적응 방식에 대해 객관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하나의 수단입니다.
    즉, 일반인들도 심리검사 결과나 상담 과정을 통해 좀더 스스로에 대해 성찰해보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일반 상담기관의 경우 정신병리와 같은 문제를 가진 사람보다는 일반인이 이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또한 일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심리검사의 종류나 상담 주제는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내가 상담기관을 이용한다는 사실에 대해 전혀 거부감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